'당신은 누구입니까?'

나는..........



내가 나 자신을 잘 알지 못한다면, 나의 일상은 어떨까요?



자아를 찾지 못한 사람, 자아정체성을 찾지 못한, 자신의 본질적인 모습에 대한 앎이 약한 사람의 일상

 

[아론의 이야기]

어느 날, 한 작은 마을에 한 남자가 살고 있었습니다. 그의 이름은 아론이었습니다. 아론은 일상적으로 일어나서 아침을 먹고 일을 하고 밤에는 잠을 잤습니다. 그러나 그의 삶은 일상적인 것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는 항상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어떤 사람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살아갔습니다.

아론은 일을 하면서도 마음이 없었습니다. 그는 언제나 분명한 목표나 목적없이 일만 했습니다. 그가 어떤 일을 하는 이유는 그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의 삶은 항상 무언가 중요한 것이 빠져 있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그는 사람들과 어울리기 어려웠습니다. 아론은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그로 인해 종종 사람들과의 관계가 어색하게 되곤했습니다.

또한 아론은 자신이 어떤 것을 좋아하고, 어떤 것을 싫어하는지조차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는 무엇이든 할 수 있지만, 그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에 열정을 느끼는지 모르는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주 허무하고 공허한 기분을 느꼈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본질적인 모습을 알지 못하는 아론의 삶은 끊임없는 혼란과 불안감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대한 진정한 이해 없이 살아가는 사람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의 삶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하고, 자신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서의 혼란과 어려움을 잘 보여줍니다.


[미카의 이야기]

미카는 매일 아침 눈을 뜨면 그날 할 일을 정리하지 않고, 그저 습관적으로 일어나서 아침을 준비합니다. 그는 직장에 가서 할 일이 무엇인지, 왜 그 일을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저 주어진 일을 마치는 데 집중할 뿐입니다.

미카는 어릴 때부터 아무 생각 없이 학교에 다니고, 졸업 후에는 사회에 나와 일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것을 알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칸트의 세 가지 질문에 대해 별다른 고민을 하지 않았습니다.

미카는 일상적으로, 그리고 심지어 큰 결정을 내릴 때에도,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 자신의 지식과 인식에 대한 이해, 그리고 도덕적 행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선택을 내리지 않습니다. 대신, 그는 단순히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관찰하고, 그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며 자신의 행동을 결정합니다.

결국 미카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 없이 삶을 살아갑니다. 그로 인해 그는 자주 혼란스럽고, 만족하지 못하는 상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자신의 가치와 목표를 모른 채로, 그는 삶에서 진정한 만족감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자기자신을 이해하려는 노력 없이 삶을 살아가는 것은 결국 우리 자신을 알아가는 중요한 과정을 놓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우리는 삶의 목표를 설정하거나, 성장하거나, 진정한 만족감을 얻기 어렵게 됩니다.



[기억상실증에 빠진 사람과 자아를 찾지 못한 사람의 특징은 유사하다.]

기억상실증에 빠진 사람들은 주로 과거의 경험과 정보를 잃어버려 현재의 자신을 이해하거나 자신의 과거를 회고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로 인해 그들은 종종 현재의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자신의 과거의 결정과 행동이 미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반면 자아를 찾지 못한 사람들은 자신의 존재와 가치, 그리고 자신의 삶의 목표와 방향성에 대해 명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이 어디로 가고 싶은지,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추구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두 상황은 모두 개인의 자기 인식과 자아 인식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그 원인과 표현 방식은 다르며, 이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방법 역시 다를 수 있습니다.

  

[치매에 걸린 사람의 삶과 자아를 찾지 못한 사람의 삶]

과거의 기억과 현재의 상황 인식 : 치매 환자는 기억력 저하, 인지 기능 장애, 시간과 공간에 대한 혼란 등의 문제를 겪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자신이 누구인지, 현재 어디에 있는지, 현재 시간이 언제인지 등에 대한 인식을 흐릴 수 있습니다. 반면, 자아를 찾지 못한 사람은 기본적인 인지 기능이나 기억력은 정상일 수 있지만, 본인의 정체성, 가치, 목표 등에 대한 확신이 없을 수 있습니다.




[루카의 이야기]

루카는 우리 세상의 어린아이들처럼 호기심이 많고, 자신이 무엇인지, 무엇을 알 수 있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깊게 고민하는 아이입니다.

"나는 무엇인가?"루카는 이 질문에 대해 "나는 꿈을 이루고 싶어하는 어린 소년이다"라고 답하였습니다. 그의 가장 큰 꿈은 우주비행사가 되는 것입니다. 루카는 자신의 본질이 탐험하고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호기심 많은 아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나는 무엇인가?"루카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알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감정에 대해 깊게 성찰하였습니다그는 일기를 쓰면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정리하고그것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습니다또한그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이 어떤 것을 좋아하고어떤 것에 흥미를 느끼는지를 탐색하였습니다.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루카는 지식이 무한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는 학교에서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독서를 통해 우주에 대한 지식을 쌓아나갑니다. 그러나 그는 아직 모든 것을 알 수 없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는 알고 싶은 모든 것을 알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이지만, 계속해서 배우고 탐색하는 것을 멈추지 않습니다.

->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루카는 지식을 얻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였습니다그는 교실에서 배운 것뿐만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 읽거나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그러나 루카는 단순히 정보를 알아가는 것뿐만 아니라 그 정보가 어떻게 연결되는지어떻게 의미를 형성하는지에 대해 고민하였습니다이런 방식으로 그는 자신이 무엇을 알 수 있는지그리고 그 지식의 한계가 어디인지를 파악하였습니다.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루카는 이 질문에 대해 자신의 꿈을 쫓는 것이 자신의 삶의 목표라고 답하였습니다. 그는 나날이 공부하고, 우주에 대해 더 많이 배우려고 노력합니다. 또한, 그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용기를 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루카는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을 깊이 이해하려 노력하였습니다그는 자신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어떤 일에 가치를 두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성찰하였습니다그는 또한 그의 선택과 행동이 그의 가치관과 일치하는지를 계속해서 점검하였습니다이 과정을 통해 루카는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자신의 삶의 목적과 방향성을 찾아갈 수 있었습니다.


루카의 이런 성찰과 탐색의 과정은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알 수 있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과정은 그를 통해 루카는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것을 알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아냈습니다. 그는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고,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명확하게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루카의 삶은 그가 얻은 답에 따라 형성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본질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고, 이를 통해 자신의 길을 확실히 인식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자신의 삶을 꾸미는 방향을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루카는 자신이 알 수 있는 것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이용하여, 더 넓은 세상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의 지식은 그에게 세상을 이해하는 틀을 제공하였고, 이를 통해 그는 더욱 신중하고 능동적인 선택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루카는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자신의 가치와 신념에 근거하여 찾아냈습니다. 그는 자신의 삶을 통해 어떤 가치를 실현하고 싶은지, 어떤 행동이 그의 가치와 일치하는지를 명확히 인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그는 자신의 삶의 목적을 발견하고, 그 목적에 따라 삶을 살아가는 방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루카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이해하는 데 있어 칸트의 세 가지 질문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질문은 우리가 자신의 삶을 주도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그리고 자신의 삶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인간으로서 가장 중요한 질문 세 가지]
  - 우리가 살아가면서 나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가장 중요한 질문들


독일의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는 인간으로서 가장 중요한 질문이 세 가지라고 주장했습니다. 그 질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무엇인가?" 

  - 이 질문은 인간의 본질과 정체성에 대한 근본적인 탐구를 의미합니다. 이는 우리가 누구인지우리의 가치와 열정그리고 우리가 어떤 존재로 살아가고 싶어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의미합니다.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 이 질문은 인간의 인식 능력과 지식에 대한 한계를 탐색하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인지하고 이해할 수 있는 범위그리고 우리의 지식과 경험을 통해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하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이 질문은 도덕과 윤리에 관한 것으로, 우리가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포함합니다. 이는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우리의 삶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그리고 어떤 일을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입니다.

이 세 가지 질문은 인간의 존재, 인식, 그리고 행동에 관한 근본적인 이해를 탐구하는 철학의 핵심 주제입니다. 이 세 가지 질문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개인의 자아를 이해하고 정의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가이드라인 역할을 합니다이 질문들을 깊게 고민하고 탐색함으로써우리는 자신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고우리의 삶과 가치에 대한 더 명확한 통찰력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인의 자기 인식 수준을 높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세 가지 질문의 역할]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것을 알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라는 세 가지 질문은 각각 정체성, 인식, 그리고 도덕에 관한 질문이며, 이들은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첫 번째, 자신이 누구인지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스스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자신의 가치와 역량, 강점과 약점, 선호와 경향성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자아정체성을 결정짓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개인적인 정체성을 형성하고, 그것이 우리의 선택, 행동, 그리고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게 됩니다.

두 번째, 어떤 것을 알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은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떤 지식과 정보를 소유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것들을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우리가 세상을 파악하고, 그 안에서 우리 자신의 위치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은 우리의 행동을 지배하며, 우리의 가치와 도덕적 판단을 반영합니다. 이 질문은 우리가 삶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이념, 그리고 이를 실현하는 방법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반영합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질문은 우리의 삶을 주도하는 데 필수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우리가 이 질문들을 통해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세상을 더 잘 이해하며, 그리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우리가 삶의 도전과 기회를 더욱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 수정됨: 화요일, 13 6월 2023, 8:51 AM